본문 바로가기
음식과 요리

마늘 장아찌와 꿀마늘로 마늘의 영양 오래 보존하여 섭취하기

by 만물학박사 2023. 1. 15.
반응형

마늘은 한국인들의 식탁에서 빼놓을 수 없는 식재료입니다. 한식 요리의 대부분에 마늘이 양념 재료로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몸에 좋은 성분이 가득한 이 마늘에 대해 알아보고 마늘을 좀 더 오래 맛있게 먹을 수 있는 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마늘을 섭취할 때 주의해야 할 점

마늘이 가지고 있는 특유의 매운 냄새와 맛은 음식의 풍미를 좋게 합니다. 마늘에는 비타민B가 풍부하고 다른 미네랄 성분도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마늘이 가지고 있는 알리신이라는 성분은 항산화 효과가 뛰어나고 살균작용까지 하는 역할을 합니다. 특히 식중독을 일으킬 수 있는 바이러스도 살균하는 효과가 있어 안전한 식생활을 하는 데 도움이 되는 식재료입니다. 이 알리신이라는 성분은 마늘을 썰거나 으깼을 때 생성되는 성분이기 때문에 마늘의 효능을 높이기 위해서는 통째로 사용하는 것보다는 썰거나 으깨어 조리하는 것이 더 좋습니다. 하지만 마늘을 너무 많이 섭취하는 경우 이 성분이 위벽을 자극하여 복통이나 소화불량을 일으킬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이전에 마늘을 섭취하고 배가 아팠던 적이 있다면 생마늘보다는 마늘을 익혀서 소량 먹는 것을 추천합니다. 또한 마늘은 혈액순환에 도움을 주는 이로움이 있습니다. 하지만 수술을 앞둔 경우 마늘을 너무 많이 섭취하면 나중에 혈액 응고에 지연을 일으키는 부작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마늘장아찌로 만들어 먹기

마늘을 장아찌로 만들면 3년도 거뜬하게 두고 먹을 수 있는 든든한 반찬이 됩니다. 한 번 만들 때 많이 만들어 두었다가 먹으면 건강에도 좋고 입맛 없을 때 간단하게 꺼내 먹을 수 있습니다. 마늘장아찌는 잘못 만들면 마늘이 녹색으로 변하는 현상이 나타날 수 있는데요, 이것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마늘장아찌를 만들 마늘의 온도변화를 최소화해주어야 합니다. 장아찌를 만들 마늘은 냉장고에 넣지 말고 실온에 두었다가 까서 요리하세요. 우선 통마늘을 사 왔다면 마늘 껍질을 제거해야 합니다. 마늘 껍질이 잘 까지지 않는다면 물에 담가두었다가 까면 좀 더 쉽게 깔 수 있습니다. 껍질을 제거한 마늘은 물에 씻은 뒤 물기를 잘 닦아줍니다. 그리고 깨끗한 통에 넣어줍니다. 마늘의 아리고 매운맛을 제거하기 위해 우선 식초물에 삭혀주어야 합니다. 삭히기 위해서는 식초와 물을 1:1 비율로 섞어 마늘이 들어있는 통에 부어주고 일주일정도 상온에 두면 됩니다. 일주일 후 식초물만 다른 그릇에 따라줍니다. 여기에 설탕과 간장을 2:1 비율로 넣어 잘 섞어준 뒤 한번 끓였다 식혀줍니다. 식은 소스는 다시 마늘이 들어있는 통에 부어주고 뚜껑을 잘 닫아 해가 잘 들지 않는 서늘한 곳에 보관하면 됩니다. 이렇게 만든 마늘장아찌는 약 2주 정도면 간이 배어 맛이 좋아집니다. 온도 변화가 심하지 않은 곳에서 잘 보관만 한다면 1년에서 길게는 3년까지도 맛있게 먹을 수 있는 장아찌가 됩니다.

꿀을 이용해 꿀마늘 만들어보기

마늘 특유의 매운맛을 싫어하는 사람이라면 꿀마늘을 만들어 섭취해도 좋습니다. 꿀의 달콤한 맛이 마늘과 잘 어우러져 좋은 맛을 냅니다. 꿀마늘은 아주 간단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우선 마늘은 껍질을 까서 잘 씻어줍니다. 그리고 오븐이나 에어프라이어를 180도씨로 예열합니다. 이제 오븐에 들어갈 수 있는 그릇에 마늘을 고르게 담아 10분에서 15분 정도 구워줍니다. 이렇게 구우면 마늘의 매운맛이 줄어들고 단 맛이 생깁니다. 마늘은 넓은 트레이에 담아 고르게 식혀줍니다. 구운 마늘이 식으면 그릇에 담아서 마늘이 잠길 수 있게 꿀을 넣어줍니다. 이제 하루정도 실온에 둔 후 냉장고로 옮겨 2주에서 3주 내로 섭취하면 됩니다. 마늘의 매운맛을 즐기는 사람이라면 마늘을 굽지 않고 만드는 방법도 있습니다. 우선 껍질을 깐 마늘을 씻어 물기를 잘 닦아줍니다. 그리고 마늘을 칼로 잘 다져줍니다. 다지기를 사용해서 다지면 좀 더 쉽습니다. 다진 마늘은 그릇에 담고 마늘이 잠기도록 꿀을 넣습니다. 이것도 실온에 하루 두어 숙성시킨 뒤 냉장고로 옮겨 보관합니다. 이 다진 꿀마늘은 요리할 때 사용해도 좋습니다. 한식에는 마늘이 들어가는 요리가 많은데, 이 요리에 마늘과 설탕 대신 이 꿀마늘을 사용하면 맛이 한결 더 좋아집니다.

반응형

댓글